두배 빠른 노래추가 _ 멜론 모바일 앱 리디자인

2020.05.09 / UI/UX
View
3287
Love
48
comment
5
  •  

     

    왜 멜론을 리디자인 했는가

      멜론은 국내 최대의 뮤직 플랫폼이다. 우리나라에서 '차트 인'이라고 하면 멜론 TOP 100을 의미할 정도로 멜론은 한국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멜론은 수년간 참신하고 효과적은 음악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며 단순한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한국 대표 뮤직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참신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한 시도는 많은 찌꺼기를 남기기 마련이고 그것은 사용성을 해치는 씨앗이 될 수 있다. 멜론으로 영어와 중국어 공부를 하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됐을까?  나는 수년간 멜론을 사용하면서 답답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는데, 사실상 내가 쓰는 기능의 80 퍼 이상은 노래를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고 순서를 바꾸는 작업이었다.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수많은 기능이 나의 사용성을 끊임없이 방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디자이너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것인데, 2018년 당시 멜론은 별도의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다고 전해 들었다. 

     

    Discover

    - Secondary research (멜론의 비전과 서비스 전략 등을 조사했다.)
    - Expert Interview (실제 멜론 BI/UX 디자인에 참여하신 데이라이트의 이다윗 님이 도움을 주셨다.)
    - Competitor Analysis & App review (벅스, 바이브, 애플뮤직 앱을 살펴보고 각각 리뷰를 조사했다.)
    - Video Enthnography (멜론 사용자, 멜론 미사용자를 대상으로 몇 가지 미션을 부여하고 관찰했다.)
    - Heuristic Evaluation (사용자의 사용 빈도가 높은 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리서치 결과, 다양한 문제점이 산재했지만 크게 아래의 두 가지 문제점이 두드러졌다.

    1. 많은 기능으로 인해 앱의 구조가 복잡함. 오래된 유저도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고, 자주 길을 헤맴.
    2. Chatbot이 존재하지만, 사용자의 사용 시나리오에서 부드럽게 상호작용하지 못하고 있음. 

      이외의 문제점들 중에는 '명확하지 못한 용어(플레이리스트, 재생목록, 마이뮤직)', '인터페이스의 불일치', '적절하지 못한 모션' 등이 있었다.

     

    Define

      정의 단계에서는 우선 기존 멜론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멜론의 서비스 키워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셉트를 도출했다. 그리고 도출된 키워드 SPLIT, CONNECT, INTERACT를 바탕으로 "Interactive Music Player and Flexible Music Platform"이라는 디자인 골을 선정했다.

      또, 멜론의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다양한 사용자의 사용성을 해치지 않는 것과 향후 새로운 기술로 인한 시나리오 확장성을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기존 기능을 유지한 채 사용빈도가 높지만 사용성이 낮은 기능의 인터페이스를 주로 개선하였고, 새로운 사용 시나리오가 자연스럽게 개입할 수 있는 장치를 고안하려 노력했다.

     

    Design

      우선 브라우저와 플레이어의 기능을 명확히 구분하여, 기존의 플레이어 속에 있던 기능 중 노래 듣기 및 관리와 관련 없는 기능들을 모두 브라우저로 이동시켰다. 그리고 브라우저와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위젯' 형태의 카드를 통해 가시화하여 향후 다양한 위젯이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Ealuation

      디자인 한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기존의 앱에서 최대한 빨리! 프로토타입에서 최대한 여유를 가지고 노래 추가에 걸리는 시간을 비교해 보았다.

      기존의 버전에서는 18초가 소요되었고 터치 6회, 페이지 전환 4회가 필요했다. 노래 추가 위치를 정하고 싶다면 더욱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다.

      리디자인 버전에서는 9초가 소요되었으며, 핀치 아웃 1회, 터치 2회가 필요했다. 노래 추가 위치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다.

     

     

     

>
이 작품을 콜렉트 하시겠습니까? / 아니오
콜렉트 하였습니다. 취소
김우석 님의 모든 작업을 감상하였습니다
김우석 님을 팔로우하고 피드에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팔로우
피드 바로가기
more